반응형

드라이버 티샷 때 티높이를 조정하는 것은 나의 잃어버린 비거리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이다. 

골프닷컴에서 알려준 바에 따르면, 25세에서 71세의 27명의 골퍼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요, 스크래치부터 29개까지 다양한 핸디캡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중 25명은 보통 중간 티 높이를 사용했고 2명은 높은 티를 선호했습니다.

티 높이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낮음: 공의 상단 가장자리가 드라이버의 상단 가장자리와 같아서 공 전체가 드라이버 크라운 아래에 있었습니다.
—중간: 크라운 위로 공의 절반이 나온 상태.
—높음: 공의 하단 가장자리가 클럽 페이스의 상단 가장자리보다 약간 위에 있어 공 전체가 크라운 위에 있습니다.

골퍼들은 핸디캡 레벨에 따라 9명으로 구성된 세 그룹(0-9, 10-19, 20+)으로 나뉘었습니다. 각 골프 선수는 세 종류의 각 티 높이에서 10번의 드라이브를 쳤고, 각 그룹은 피로와 동기가 각 그룹 내에서 균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해 세 개의 티 높이에서 다양한 순서로 히트를 쳤습니다. 각 티 높이에서 10번의 드라이브 중 가장 좋은 5번만 기록되어 미스 히트가 데이터를 왜곡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비거리는 클럽 헤드 스피드, 발사 각도, 볼 스피드, 스핀 등도 측정하는 런치 모니터로 측정했습니다. 페어웨이(33야드 넓이)에 안착한 드라이브가 1점, 양쪽 러프(17야드 넓이)에 안착한 드라이브가 2점, 러프 너머에 안착한 드라이브가 3점으로 정확도로 기록됐습니다. 꽤 플랜을 잘 했네요^^

결과가 참 궁금합니다! 

세 핸디캡 레벨에서, 중간 그리고 높은 티 높이 드라이버 비거리가 낮은 티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왔고, 높은 티일수록 높은 런치 각도와 낮은 스핀량이 나왔습니다. 높은 티가 더 많은 비거리를 확복했고, 낮은 티보다 평균 12야드 더 비거리가 멀리 나왔습니다. 

빅 위너! 

하이 핸디캡 플레이어 그룹에서 낮은 티보다 높은 티에서 평균 18야드 비거리를 더 확보했습니다! 

롱 앤 스트레이트!! (Long and straight)

아래 표를 보시면 하이 티가 로우 티보다 페어웨이 안착률이 조금 더 높네요! 

실험을 통해서 27명 중 9명의 골퍼가 자신의 티를 중간 티에서 하이티로 바꾸기로 결정했고, 그 9명 중 세 명은 로우 핸디캡 그룹에 있었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티 높이를 어떻게 하고 드라이버샷을 하시나요? 물론 통계가 전체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신뢰가 가는 내용이네요. 평균 12-18야드 더 비거리를 원하신다면 티를 높게 꽂고 연습을 해보심을 추천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