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골프를 시작한 지 3개월, 혹은 내 타수가 100타 주변을 머물 때 쯤 한 번씩 생각하는 게 있죠.

나도 롱아이언을 잘치고 싶다! 그래서 파4에서 투온하고 싶다. 

공감하시나요?^^ 그럼 공감 버튼 꾹! ㅋㅋㅋ

저는 그랬습니다. 100타를 넘어설 때쯤 숏아이언은 잘 맞는 편인데 롱아이언은 탄도도 안나오고 거리도 7번 아이언하고 똑같이 나와서 답답했었죠. 공감하시나요?^^

그래서 어떤 때는 4번 아이언 하나만 들고 연습장에 가서 너만 잘 맞으면 싱글로 갈 수 있어라는 생각으로 부지런히 연습공을 때렸었더랬죠~

물론 지금도 잘 치는 건 아니지만 연습 방법을 모르면 혼자 너무 멀리 돌아오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는 물론 레슨을 받지 않지만 여건이 되시면 레슨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물론 여러 프로 골퍼들의 레슨 방식이 다 다르므로 나에게 맞는 맞춤형 레슨을 해주는 분이 가장 좋겠죠. 




일단 결론은....

롱아이언을 잘 치고 싶다구요? 그러면 되묻겠습니다. 

숏 아이언은 얼마나 잘 치나요? 

150야드 거리를 칠 때 무슨 아이언을 쓰시나요? 프로 골퍼들은 몇 번 아이언을 칠까요?

얼마전 혼다 클래식에서 저스틴 토마스가 232야드 홀인원을 기록할 때 사용한 아이언은 무엇일까요?^^

바로 6번 아이언입니다. PGA 프로골퍼들의 피칭웨지 평균 비거리가 148야드라고 하네요. 

그럼 프로 선수들이 5번, 4번 아이언 치는 일이 한 경기에서 몇 번이나 있을지 대충 가늠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대충 아이언에 대한 문제의 해결 방법이 보이네요. 

숏 아이언의 비거리를 늘려보세요. 피칭 웨지를 가지고 120에서 140야드를 칠 수 있다면 롱아이언 치는 일이 많이 줄어들고 롱아이언 치다가 실수하는 일도 적어지겠죠. 

이것은 단순히 롱아이언 치는 횟수를 줄이는 목적이 아닙니다. 

근본적인 오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숏아이언은 '대체로' 잘 맞는다는 오류에서 오는 거죠. 

타이거 우즈는 8번 아이언으로 180야드를 치더군요^^ 이것은 아주 극단적인 예지만 아마추어 골퍼들도 어느 정도까지는 따라할 수 있고 따라해야 한다고 봅니다. 

프로골퍼들의 비거리를 쫓아가려면 그 선수들의 골프 스윙 시퀀스와 클럽 헤드 속도 등 모든 조건이 비슷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골프 스윙 연습 방법을 나열해 보면(진박 프로골퍼의 조언입니다),




1. Static Practice

골프 스윙 연습에 매진해야 합니다. 똑같은 리듬으로 똑같은 스윙이 나오도록 만번이고 십만번이고 똑같은 스윙연습을 해야 합니다. 정확하면서도 내 힘을 최고로 실을 수 있는 스윙이 나에게 좋은 스윙입니다. 이 때 잘못된 스윙 폼으로 연습하는 건 효과가 없으니 반드시 나의 스윙을 봐주는 사람이나 도구가 필요합니다. 

2. Dynamic Practice

1번 연습이 충분히 되었을 때 연습 패턴에 변화를 줍니다. 예를 들면, 피칭 웨지로 공을 최대로 보낼 수 있는 거리도 측정해 보고 페이드 샷, 드로우 샷 등 샷에 변화도 주고, 공 위치(탄도)에도 변화를 줘보고 실전 상황을 이미지 트레이닝 하면서 여러 가지 어프로칭 샷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1번 연습에서 했던 스윙리듬이나 폼에 큰 변화 없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장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고 더 재밌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결국에 연습하다 보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옵니다. 그립과 골프 스윙. 두 가지가 잘 받쳐줬을 때 일정 핸디 이상을 넘길 수 있습니다. 

롱아이언을 걱정하기 전에 숏아이언부터 체크합시다! 

저도 연습장 가서 피칭웨지 거리부터 다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7번 아이언으로 180야드 치는 그 날까지! 

모든 운동에 지름길은 없네요! 모두 연습에 정진하시길! 


반응형

+ Recent posts